한음저협 "韓 저작권 인식 많이 뒤처져, 한국대중음악학회 학술대회 후원"

입력2023년 11월 30일(목) 15:54 최종수정2023년 11월 30일(목) 16:03
사진=한음저협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한음저협이 한국대중음악학회의 정기학술대회를 후원한다.

한국대중음악학회는 12월 2일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대중음악의 시대: 저작권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제33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중음악의 전문적 연구와 학문적 교류를 목적으로 연구와 평론에 종사하는 대중음악 관계자들이 2005년 6월 22일에 결성한 '한국대중음악학회(KASPM: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는 매년 2회의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2008년부터 연 2회 학술지 '대중음악'을 발행하고 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자유 주제 발표에 이어 2, 3부 기획 세션을 통해 최근 논쟁의 화두에 있는 대중음악과 저작권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후 종합토론으로 마무리된다.

한국대중음악학회 장유정 학회장은 이번 정기학술대회 주제와 관련해 "갈수록 논쟁의 중심에 놓일 수 있는 저작권 문제를 대중음악에 국한해서 학문적으로 풀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런 자리를 통해 현장과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대중음악과 저작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지혜를 모아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음저협 추가열 회장은 "세계적 기준과 비교하여 아직도 많이 뒤처진 우리나라 저작권 인식과 법, 제도가 이번 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며 학계에서도 음악 저작권 시장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못 참겠다" 미노이, 오열 라방→이번엔 AO…
기사이미지
목격담이 증명한 굳건한 스타 연애…
[스포츠투데이 송오정 기자] 언제나 뜨거운 관심을 부르는 스타들의…
기사이미지
경찰 "남현희, '전청조 사기공범' …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경찰이 이른바 '전청조 사기사건'의 공…
기사이미지
트와이스, 신기록 행진은 현재진행형 [ST이…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트와이스(TWICE)가 …
기사이미지
남희석, '전국노래자랑' 전성기 되…
기사이미지
'튀르키예 강호' 초클루, PBA 데뷔…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튀르키예 강호' 무라트 나지 초클루(…